본문 바로가기
생활의 팁, 정보

부부권태기 극복 방법 : 결혼 후 시들어진 관계 살리기

by 글만씁니다 2021. 3. 17.

부부 권태기 극복 방법 & 관계 회복하기 

 

권태기-커플
권태기-커플

 

지난 시간에는 부부 권태기 증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전 글에서도 언급했듯이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내다 보면 설레던 마음들은 편안함으로 안정감을 주는 관계로 발전하게 되는데요. 

 

이 편안함과 안정감 자체가 나쁜 것은 절대 아닙니다. 신뢰관계에서 만들어질 수 있는 소중한 관계이지요. 

 

하지만, 이 만약 우리 커플의 상태가 편안함에서 -> 정체 되었다는 느낌을 받을 때 권태기를 의심해볼 수 있는데요. 권태기 증상에 관한 내용은 이전 글을 통해 더욱 자세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부부 권태기 증상 6가지: 우리 커플도 혹시 권태?

 

부부 권태기 증상 6가지: 우리 커플도 혹시 권태?

부부 권태기 증상 6가지 처음과 같은 설렘과 두근 거림은 없어도 내 사람이 내 곁에 있다는 것만으로 주는 안정감. 오래된 커플이 갖는 안정감과 편안함은 그 어떤 걸로도 바꿀 수 없는 소중한

damn-beautiful.tistory.com

 

이미 부부 권태기를 찾아보신 분이라면 어느 정도 지루함과 관계의 정체감을 느끼셔서 이 키워드를 찾으셨으라 생각이 듭니다. 

 

그럼, 이 부부간 권태기를 해결 하는 방법, 극복에 도움이 되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이번 시간에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관계에서 '권태, 지루함'의 의미 파악

 

권태기-의미-파악하기
권태기-의미-확인하기

 

사람마다 관계에서의 '권태, 지루함'이 갖는 이미지는 각기 다르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나에게 '지루하다'라고 느끼는 것이 다른 누군가에게는 흥미진진하거나 적어도 보통의 상태일 수도 있습니다.

 

만약 나는 상대에 대한 '관심이 부족해졌다'가 권태기를 정의 할 수 있지만, 상대는 '대화의 빈도가 낮아졌다'라는 기준으로 권태를 정의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또는 나는 '우리끼리 오붓한 시간을 갖는 빈도가 낮아짐' 을 권태기라고 정의할 수 있지만, 상대는 그것이 자연스러운 현상이기 때문에 권태기가 아니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각자 관계의 권태, 지루함이 의미하는 정의를 파악하는 것이 가장 먼저 이루어져야 같은 '정의'로 대화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2. 상대에게 관계적 권태에 대한 정의에 대해 공유

 

자 이제 관계적 권태에 대한 정의가 끝났다면,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상대방은 나와 익숙해진 일상에 완벽하게 만족하는가 아니면 변화와 새로움을 갈망하는지?

 

또한, 상대가 나 자체를 한 사람으로서 관심을 갖고 있는지,(eg. 첫 데이트 할 때를 생각해보면 그 사람에 대해 궁금해하고, 그 사람이 무엇을 먹었는지, 어떤 기분인지 파악하는 것들. ) 내 자체(성격, 행동 등)가 상대에게 끊임없는 흥미를 유발하는지도 파악해야 합니다.

 

나 또한 상대를 한 사람 자체로 오롯이 관심을 갖는지, 그 사람 자체만으로도 끊임없이 재미있을지 파악해야 하고요. 

 

이렇게 서로가 원하는 타입, 관계에 대한 정의 등을 파악해야 원인을 파악하고 해결점을 찾는데 도움이 됩니다. 

 

 

3. 권태 관계를 극복하기 위해 각자가 관계를 조정할 수 있는 계획 세우기. 

 

 

대화를 통해 권태의 주요 원인으로 파악되는 것이 '흥미'라면, 두 사람 모두 한때 가졌던 매력을 되찾기 위해 서로 대화하는 방법을 개발해야 합니다.

 

대부분 서로에 대한 관심의 부족보다는 다양한 요소로 예전 만큼 열정이 퇴색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우리 커플에 맞는 방법을 찾아 우리가 처한 일상을 변화시킬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야 합니다.

 

내가 이 부분은 개선할게, 아 정말 그랬어? 몰랐어. 이 부분은 더 노력하자. 등 대화를 통해 서로가 몰랐던 부분에 대해 파악한 뒤 해결점을 찾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4. 인식에 힘쓰기 & 일상에 작은 변화주기 

 

커플-데이트
커플-데이트

 

관계가 지루한지 아닌지를 결정하는 것은 상황 그 자체가 아닌 관계에 대한 인식일 것입니다.

 

평안한 일상을 보내고, 서로 편안함을 느끼고, 비슷한 하루가 반복되는 것 자체가 지루한 관계다 라고 정의하는데 그렇게 중요한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반복되지만 평온한 일상을 보내면서 그것을 지루해하지 않고, 대신 일상 속 특별함을 찾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작은 이벤트들도 관계를 환기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 매주 "낮/밤 데이트" 하기 
  • 함께 작게라도 방 꾸며보기.
  • 집에서 근사한 저녁 준비해보기.
  • 상대에게 소소한 선물하기
  • 와인 한 잔이나 커피 등 짧더라도 함께 즐거운 시간 보내기.
  • 집에 포스트잇을 두고 파트너에게 사랑한다고 말하기
  • 아이들을 돌볼 보모나 가족 친구를 구하고 산책이나 영화관 가기
  • 소파에서 껴안고 우리가 가장 좋아하는 쇼나 영화 보기
  • 작은 쪽지와 함께 상대 사무실로 점심을 보내기
  • 주말 동안 근교로 여행하기 
  • 상대를 위한 쪽지와 아침식사 준비해보기

 

 


5. 필요한 경우 상담도 

 

 

만약 여러 가지 노력을 해보았지만 진전을 보지 못하고 있다면 전문가와 대화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상담을 통해 부부 권태 문제로 찾아갔지만 부부 갈등의 원인도 파악하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부부간 권태 및 지루한 부분이 때로는 갈등의 원인의 한 부분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부부 권태의 원인과 극복 방법 파악이 힘들다면 전문가를 찾아가 제삼자의 눈으로 우리 커플을 들여다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부부 권태를 극복하는 것은 비단 한쪽만의 노력의 문제가 아니라, 부부 양쪽 모두가 의지를 갖고 '함께' 노력해야 한다고 합니다. 서로 허심탄회하게 털어놓고, 이번 기회에 우리가 원하는 부부의 모습은 어떤 것인지. 함께 시간을 가져보는 것은 어떨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