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축제 & 공연, 전시 정보

2021년 정월대보름 날짜, 먹는 음식 의미 (feat: 오곡밥, 부럼, 나물 먹는 날. )

by 글만씁니다 2021. 1. 21.

2021 정월대보름 언제? 의미 및 먹는 음식 

 

여러분 정월대보름이 이제 한 달 정도 남았네요. 개인적으로는 맛있는 오곡밥과 나물, 그리고 부럼을 깨는 재미 때문에 매년 기다려지는 우리나라 명절 중 하나입니다. 

 

정월대보름 축제 및 행사가 매년 개최되었었는데, 올해는 아무래도 코로나 19 때문에 힘들지 않을까 싶습니다. 

 

2021년 정월 대보름

 

예전에는 전통 시장에서 정월대보름 음식 구경하러 가기도 했었는데, 코로나로 온라인 쇼핑을 통해 준비해야 할 것 같습니다. 

 

저는 쿠팡, 마켓 컬리, 이마트 등 요즘엔 온라인 쇼핑몰 종류 가 많으니 골고루 할인 쿠폰 주는데서 사용 중입니다. 

 

아무튼, 매년 집에서 늘 차려있던 밥상이라 그 의미에 대해서 생각해본적은 없었는데. 정월대보름은 과연 어떤 명절일까요?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1년 정월 대보름 날짜

 

- 2021년 2월 26일 (음력 1월 15일)

- 정월 대보름은 한 해의 첫 보름이자 보름달이 뜨는 날로 매년 음력 1월 15일에 지냅니다. 

 

►정월대보름 의미

 

-정월은 한해를 처음 시작하는 날로, 그 해를 설계하는 달인데요. 우리나라에서는 달은 풍요로움을 상징이었고, 지역마다 다르긴 하지만, 대게 대보름날 자정을 전후로 마을의 평안을 바라는 마을 제사를 지내였습니다. 

 

►정월대보름 축제 

 

그래서 지금은 정월 대보름 축제 라고 알려져 있는 지방 축제들로 이에 기원한 것이죠. 

- 전남 해남 도둑잡이굿

- 전남 완도 장보고당제

- 전남 보성 벌교갯제

- 충남 연기 전의장승제

- 전북 고창 오거리당산제

- 경북 안동 도산부인당제

- 경북 안동 마령동별신제

- 강원도 삼천 억던 남근제

- 전북 김제 마현당제

 

►정월 대보름 음식 의미

 

여러분은 대보름에 어떤 음식을 주로 드시나요? 저 같은 경우 어릴 때부터 오곡밥, 부럼을 주로 먹었는데. 

지방마다 조금씩 다르다고 합니다. 

 

 

►정월 대보름 오곡밥 먹는 이유

 

대보름에는 오곡밥을 지어먹고, 껍질이 단단한 과일을 깨서 마당에 버리는데. 이렇게 하면 1년 내내 부스럼이 없다고 합니다. 

 

- 오곡밥 재료:쌀, 보리, 조, 수수, 팥 등 

- 부럼: 밤, 잣, 호두 등 단단한 견과류 

 

요즘에는 현미 잡곡밥 등 건강한 밥도 시중에 간편하게 나와서, 집에서 해 드시기 힘드신 분들은 시판 현미 잡곡밥 + 콩류를 함께 곁들여 드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나물은 왜 먹는 것일까요? 

 

► 정월 대보름 나물 먹는 이유

 

고사리, 버섯, 오이 고지, 호박고지, 무시래기 등 햇볕에 말린 묵은 나물을 물에 잘 씻어 먹으면 여름에 더위를 먹지 않고 건강하게 지낸다는 믿음에서 기원되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잡곡밥, 나물 이 조합 때문에 정월 대보름에 비빔밥 도 많이 드시는 것 같아요. 아니면 대보름 다음날에 산채 비빔밥 식으로 남은 나물들 처리용으로도 많이 드시고. 

 

요즘엔 본죽 , 비비고 에서도 복날, 정월 대보름 등 절기에 맞춰서 삼계탕, 비빔밥, 나물 등을 내놓아서 저같이 요리를 못하는 사람들에게는 기분 내기에 좋은 선택지인 것 같습니다. 

 

아니면 홈 플러스 온라인 쇼핑, 마켓 컬리, SSG 슥 등 온라인 쇼핑몰에서 대보름 맞이 패키지도 판매할 테니 그를 이용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정월 대보름 귀신

 

대보름 다음날인 음력 1월 16일은 '귀신 날'이라고 해서 이날 만약 집 밖을 나가면 귀신이 붙기 때문에 외출을 피하고 집에만 있었다고 하네요.

 

아마도 예전에는 설날-대보름 날 마음 것 놀았으니 그다음 날에는 하루 정도 집에서 지낸 뒤 생업에 종사하기 위해서 그런 것은 아닌가 하는 해석도 있습니다. 

 

►정월 대보름 개밥 안 주기

 

저도 이번에 알았는데요, 예전에는 키우던 개에게는 대보름에 밥을 주지 않았다고 합니다. 신기하죠?

 

개보름쇠기 라고도 하는데, 이때 밥을 주면 개의 몸에 벌레가 꼬이게 되고 몸이 약해진다고 믿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여러분은 정월 대보름에 무엇을 하실지 결정하셨나요? 

가족들과 함께 맛있는 오곡밥, 나물 드시고 부럼 깨기 하면서 보름달 보면서 소원을 빌어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