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의 팁, 정보

2021년 초복, 중복, 말복 언제? : 삼복(三伏) 의미, 복날 몸보신 음식

by 글만씁니다 2021. 3. 7.

2021년 초복, 중복, 말복 날짜: 삼복 의미, 복날 몸보신 음식 종류


 

매년 더운 여름철이 되면 우리가 꼭 챙기는 날들이 있습니다. 더운 여름날 지친 심신을 영양가 있는 음식으로 달래는 초복, 중복, 말복이지요. 

 

특히, 초복, 중복, 말복이 되면 삼계탕집, 전복죽집, 또는 각종 보양식을 파는 음식점들은 문전성시를 이루는 모습을 보게 됩니다.

 

또한, 마켓컬리, 로켓플레시, SSG, 이마트몰 등 온라인 슈퍼마켓, 장보기 어플, 쇼핑몰을 비롯하여 각종 오프라인 슈퍼마켓, 쇼핑몰에서도 반조리 삼계탕, 전복죽, 삼계죽 등 다양한 몸보신 음식들이 진열되어 있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과연 2021년 신축년 초복, 중복, 말복은 언제일까요? 이러한 삼복이 뜻하는 의미는 무엇이며 우리 몸에 좋은 여름철 보양 음식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이번 시간에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2021년 초복, 중복, 말복 날짜

 


2021년-초복-중복
2021년-말복

 

  • 초복: 2021년 7월 11일 일요일

    - 2021년 초복은 7월 7일 수요일 소서가 있는 주인 11일 일요일입니다. 

 

  • 중복: 2021년 7월 21일 수요일

    - 2021년 중복은 7월 22일 대서 하루 전인 7월 21일 수요일입니다. 

 

  • 말복: 2021년 8월 10일 화요일


    - 2021년 말복은 8월 7일 입추가 첫째 경일인 8월 10일 화요일입니다. 

 


 

 

2. 삼복 의미


삼복이 혹시 24절기가 아닌 잡절이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삼복(三伏)은 양력 7월 중순부터 8월 중순 사이에 잡다한 절기로, 초복, 중복, 말복이 포함됩니다. 이 삼복 기간은 여름철 중에서도 가장 뜨겁고 더운 시기이기도 합니다. 

 

하지 후 셋째 경일(庚日)을 초복, 넷째 경일을 중복, 입추 후 첫 번째 경일을 말복이라 합니다. 경일이란 날의 간지 앞부분에 십간지 중 경(庚)자가 들어간 날을 뜻합니다. 

 

이러한 천간(天干: 십간) 중 경일을 복날로 삼은 까닭은 무엇일까요?

 

바로 경(庚)은 오행으로 볼 때 금(金)과 계절로는 가을을 상징한다고 합니다. 하여, 사계절 중 가을인 금의 기운이 내장되어 있는 경일을 복날로 정해 무더운 여름철 더위를 극복하라는 뜻이 담겨있다고 합니다. 

 

이를 우리가 흔히 아는 삼복(三伏), 복날(伏-) 혹은 삼경일(三庚日)이라고 칭하기도 합니다. 

 


 

 

3. 복날 몸보신 음식 종류


삼계탕

 

자 그럼 삼복 날에는 어떤 음식을 먹으면 좋을까요? 예전에는 무더운 복날일지라도 농번기와 겹치기 때문에 일을 나가야 했는데요. 그래서 지친 체력 보충을 위해 고칼로리 음식 섭취했어야 했습니다. 

 

그래서 고기 요리 + 수분 보충용으로 국물 고기 요리를 주로 섭취했다고 합니다. 그것이 지금까지 이어져오고 있는데요. 

 

요즘 대표적인 복날 음식으로는 '삼계탕'을 비롯해 육개장, 장어구이, 민어, 추어탕, 설렁탕을 비롯해 전복죽 등 다양한 보양식이 있습니다. 

 

또한, 요즘에는 이러한 한식 메뉴 외에도 닭고기가 들어간 치킨, 피자, 햄버거 등을 많이 섭취하는 추세입니다. 그래서 초복, 중복, 말복에는 삼계탕 집을 비롯하여 치킨집에도 많은 주문이 들어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무조건 육류만 좋다? No, 고기 없는 보양식 음식 종류

 

원기회복 음식으로 고기가 들어간 기름기가 많고, 고지방 고단백 음식만 먹기 싫다면? 

 

◈사찰에서 먹는 채개장

 

고기를 넣지 않고 끓인 국물 요리인 야채 육개장 '채개장'이 있습니다. 육류를 먹지 않는 사찰에서 먹는 보양식 메뉴로 느타리, 새송이, 표고 등 각종 버섯과 토란대, 숙주, 무 등 채소를 충분히 넣어서 끓이는 음식으로 약간 육개장과 비슷한 음식입니다. 

 

이 밖에 버섯 들깨탕(칼국수, 수제비), 삼계탕 대신 노루 궁둥이 버섯 보양탕, 녹두죽, 단백질이 풍부한 콩국수, 다양한 콩 종류가 들어가 속이 든든한 팔보죽 등도 채식주의자 또는 육류가 들어가지 않는 보양식을 찾으시는 분들께 좋은 보양식이 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가장 좋아하는 복날 영양식은 어떤 것이 있으신지요?

 

모두들 무더운 2021년 여름, 건강하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