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삿짐 싸는 범, 이삿짐 박스 파는 곳, 이사짐 정리 팁 (옷, 그릇), 이사 준비 체크 리스트
예전에는 봄철, 가을 이사 성수기에 많이 이사를 하셨는데요, 요즘에는 이사 성수기 비수기 없이 4계절 내내 이사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대신 손없는 날이라고 해서 이사하기 좋은 길일을 따져서 이삿날을 정하긴 하지만요.
요즘에는 이삿짐센터 를 통해 포장 이사를 주로 활용하시는데요. 이삿짐센터 비교 견적을 낸 뒤, 이사업체를 선정한 분들의 경우 그 다음 걱정이 되는 것이. 운이 좋지 않아 아끼는 물건이 깨지거나. 분실되는 경우가 생기면 어떻게 할까? 입니다.
그래서 중요한 물건들은 미리 챙겨 놓으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번 시간에는 이삿짐 싸는 법, 정리 팁 등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삿짐 이사짐 ?
국립국어원에 따르면 이사짐이 아니나 '이삿짐'이 옳은 표기라고 합니다.
이삿짐 싸는 법
4인 가구의 이삿짐이던, 원룸 이삿짐 이던 사람이 살다보면 물건이 쌓이게 마련입니다. 그럼 이삿짐센터 가 와서 잘 해주겠지만, 셀프 이사를 하시는 분이나 미리 내 물건을 싸고 싶으신 분들 계시죠. 그런 분들을 위한 팁을 공유합니다.
1. 쓸모없는 물건들은 과감히 버리거나 기부하기
1년을 한 곳에 머물던 5년을 머물던 사람이 산 자리에는 다양한 물건이 남게 됩니다.
이사를 준비하면서 많은 분들이 '어머 이것도 있었네?' 라며 안 쓰던 물건들을 발견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최근 1년간 사용하지 않았던 물건이라면 과감히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아니면 주변에 필요한 지인 또는 가족에게 주거나, 기관 및 단체에 기부하는 것도 좋죠?
✧책상, 식탁, 의자 등 가구는 관할 주민센터 배출 스티커를 받아야 합니다.
2. 택배 상자 또는 리빙 박스를 활용
만약 집에서 택배를 많이 받는 경우, 큰 상자들을 모아 두는 것도 방법이 됩니다.
그렇지 않으면 이삿짐 박스를 구입해야 하는데요.
이삿짐 박스는 다이소 등에서 구입이 가능합니다.
종이 상자도 좋지만, 투명한 리빙 박스를 활용하면 박스 안에 내용물도 확인할 수 있고 손잡이도 있어 이사 시 옮기기가 편합니다.
3. 박스에 내용물 표기하기
이사하고 난 뒤 짐을 풀 때 가장 문제가 되는 부분인데요.
이삿짐 업체가 해주는 포장 이사라고 해도 내가 직접 싸는 중요한 물건들은 개수가 별로 없더라도 짐을 풀 때 헷갈리기 마련입니다.
또한, 미리 짐을 싸 두었을 때 어떤 물건은 우리가 가져갈 것이고 어떤 것은 이사 업체를 통해 옮길 것인지도 나중에 구별해야 하기 때문에 박스에 내용물을 표기하는 것이 이사 당일, 이사하고 난 후 짐 정리할 때 도움이 됩니다.
4. 사용 빈도가 잦은 물건은 맨 나중에
자주 쓰는 물건들은 이사 짐 쌀 때 맨 마지막에 싸는 것이 좋습니다. 화장품 및 목욕용품들을 맨 마지막에 정리하고
계절에 따라 먼 계절의 옷은 미리 싸 두는 것이 좋죠.
5. 그릇, 컵, 식기 등은 무거운 것부터 포장
그릇 같은 경우는 무거운 사기, 도자기 그릇과 플라스틱 류의 그릇을 분리 한 다음에 싸는 것이 좋습니다.
포장 시 무거운 것을 아래로 가벼운 것을 위로해주시면 파손 위험도 줄어듭니다.
또한, 칼, 유리컵 , 유리그릇 등 위험하거나 파손되기 쉬운 식기, 주방 도구들은 별도로 표기를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6. 옷은 계절별, 용도별로 구분.
귀찮아서 장롱 속에 있는 옷을 몽땅 한꺼번에 담는 분들 계시죠. 그렇게 하시면 나중에 다시 짐을 풀을 때 너무 복잡하고 힘이 들게 됩니다. 그래서 속옷은 속옷 대로, 옷은 실내복과 외출복으로 나누고.
겨울 두꺼운 재킷, 이불들은 미리 분류해두어 압축포장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이사 전/ 당일 체크 리스트
이사 업체를 부르고 이사 견적을 받으면 끝이다? 아닙니다. 이사하기 전 체크해야 할 것들이 있는데요.
1. 이사 일주일 전 체크 리스트
- 가구/가전 중 버릴 물건 폐기물 스티커 구입 (관할 주민센터, 온라인으로도 신청 가능)
- 사용 은행, 인터넷, 신용카드, 우편물 등 이전 신청
*카드나 은행의 경우 일괄로 주소 변경 신청 서비스를 이용하시면 편합니다.
- 이사 가기 전 수도료, 전기료, 공과금 및 아파트 관리비 납부, 확인
- 가구/가전 이전 설치 업체 이용 시 사전예약
- 엘리베이터 사용 시 사전예약 (전 후 체크): 이사하는 곳 관리사무소에 연락
2. 이사 3일 전 확인 사항
- 가스차단 사전예약 하기
- 쓰레기봉투 준비 (50L 1~2개, 또는 100L)
*쓰레기는 이사 당일 도착지에서도 꽤 많이 발생합니다.
- 도시가스, 가스레인지 분리 예약하기
3. 이사 하루 전 체크리스트
- 냉장고 음식 남은 것 확인 후 처리
- 은행 잔금 확인 및 이체한도 증액 (얘는 일주일 전에 해도 괜찮습니다.)
- 포장 이사업체 연락하여 이사 당일 일정 재확인 및 변동 준비사항 다시 체크
- 내가 별도로 들고 갈 고가 귀중품 및 이사 당일 중요한 물건 별도 보관
4. 이사 당일 체크리스트
- 출발지 : 가스, 전기, 수도요금 검침 및 정산
(생각보다 빠르게 정리해주십니다)
- 출발지 : 아파트 관리비 정산하기
- 출발지 : 이삿짐 반출 확인 및 열쇠 반납하기
- 이사할 집 : 이삿짐 확인 및 이사요금 정산하기
- 이사할 집 : 가스, 전기, 수도요금 검침, 사용량 확인
*이삿짐 팁 금액, 어느 정도?
이사를 도와주신 이사업체 직원분들께 팁을 얼마나 줘야 할까요?
아마 이삿짐의 규모에 따라 다르겠지만, 이삿짐센터 직원분들 점심 식사 정도 값 + 수고비 정도 드리면 될 것 같습니다.
'생활의 팁,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1년 장담그는날, 말날, 올해 된장 담그기 좋은 날 시기 (0) | 2021.01.26 |
---|---|
2021년 삼재띠, 올해 삼재 피하는 방법? ( feat. 2020년 들삼재 띠) (0) | 2021.01.25 |
2021 유튜브 수익계산기 & 수익창출 조건 (feat. youtube 월수입 계산) (0) | 2021.01.16 |
2021 스타벅스 럭키백 가격, 재고, 구성 및 사이즈는? (feat. 언박싱) (0) | 2021.01.15 |
여신금융협회 카드포인트 통합조회 계좌입금 성공 후기! (feat. 현금화 금액은?) (0) | 2021.01.1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