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의 팁, 정보

가맹점, 직영점, 대리점, 체인점 차이 (편의점, 프렌차이즈)

by 글만씁니다 2021. 6. 29.

가맹점, 직영점, 대리점, 체인점 차이 (편의점, 프랜차이즈)

 

xx 가맹점, xx 직영점, xx체인점 등 우리 일상에서 흔하게 접할 수 있는 사업장 용어들입니다. 

 

하지만, 막상 그 차이점이 뭐야?라고 질문을 받거나 아니면 새로운 사업을 위해 알아보다 보면 헷갈리기 마련이죠. 

 

이번 시간에는 혼용하기 쉬운 사업장 용어 '가맹점, 대리점, 직영점, 체인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대리점


 

우선 대리점은 특정 공급업자에게 상품을 공급받아 개인 또는 단체의 책임하에 판매나 공급 업무를 수행하는 유통판매업체를 말합니다. 

 

그래서 넓은 의미로 본다면 '가맹점'도 대리점의 범위 안에 속한다고 볼 수 있는데요.

 

가맹점과 대리점은 사용하는 명칭과 관련 없이 '실제 사업내용' 따라 구분됩니다. 

 

그래서 만약 대리점이라고 할지라도 하단 가맹사업 5가지 요건을 충족할 경우 'xx 대리점'으로 운영하더라도 가맹점으로 분류됩니다. 

 

 

 

 

 

2. 가맹점 


 

가맹점은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특정 회사의 영업권을 허락받은 개인 또는 단체가 운영하는 독립 소매점을 뜻합니다.

 

흔히, 프랜차이즈점, 프랜차이지 등으로도 불립니다. 

 

앞서 언급한 대리점과 구별하는 기준점은  ‘영업표지 사용 및 경영활동에 대한 지원·교육에 따른 대가’의 지급 여부입니다.

 

그 다섯 가지 요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맹사업 5가지 요건 

 

①가입비

 

- 사업자가 가맹점 운영권을 얻기 위해 내는 '가입비', '가맹비', 교육비', '계약금' 등 

 

②상표사용료

 

- 브랜드 사용 및 영업활동 등에 관련된 지원 및 기타 사항에 대해 가맹본부에 정지적으로 지급하는 비용 

 

- 상표사용료, 리스료, 광고 부담금, 지도 훈련비, 영업활동 보장권 등 

 

 

③보증금

 

- 보증금, 이행보증금 등 상품대금 등에 관한 채무액 및 손해배상액 지금 담보를 위한 대가 

 

 

④임차료 및 물품대금의 유통이익

 

- 부동산 임 채료 및 가맹사업 착수 진행에 필요한 정착물, 설비, 상품의 가격 중 도매가격을 넘는 이익

 

- 도매가격은 상품본부 구입 가격 또는 시장 가격이 될 수 있음

 

- 도매가격에 이윤을 붙여 가맹점에 유통시키는 경우는 '가맹금'에 해당

 

 

⑤특허권에 대가를 제외한 기타 대가

 

- 특허권 대가를 제외한, 가맹점 운영권 취득 및 유지를 위해 가맹본부에 지급하는 모든 대가

 

 

GS25, CU, 세븐일레븐, 이마트 24, 미니스톱 등 대부분 편의점들이 이러한 가맹점 형태를 띠고 있습니다. 

 

 

3. 직영점


그럼 가맹점과 직영점의 차이는 또 뭔가?라는 의문이 드실 수 있습니다. 

 

'직영점'은 프랜차이즈 본사(가맹본부)에서 직접 투자 및 직원 고용을 통해 운영하는 사업 형태입니다.

 

만약 XX 직영점이라고 하면 XX 본사에서 직접 직원을 뽑고, 비용을 투자해서 운영하는 것이겠죠?

 

주로, 프랜차이즈 카페들의 경우 이러한 사업 형태를 운영하는 곳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스타벅스, 폴바셋 100% 직영점, 단, 투썸플레이스 90% 가맹점)

 

 

 

 

 

 

4. 체인점


그럼 체인점은 무엇을 뜻하는 것일까요?

 

프렌차이즈 사업을 줄줄이 체인처럼 엮은 형태로 뜻해 '체인점', '체인사업'으로 표현하는 콩글리쉬 적 표현입니다. 

 

표준약관에서는 사용하지 않는 용어로, 직영점, 가맹점 등 두루두루 쓰이고 있습니다. 

 

단, 프랜차이즈 계약하실 때는 체인점이라는 용어를 혼용해서 쓰셔서는 안 되겠지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