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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의 팁, 정보

<보이스피싱> 신고방법 및 절차 & 신종 피싱 사기 유형

by 글만씁니다 2022. 3. 26.

보이스피싱_신고방법_절차

 

<보이스피싱> 신고방법 및 절차 & 신종 피싱 사기 유형

 

점점 나날이 보이스 피싱 방법이 교묘해지고 있습니다. 특히 가족, 지인을 사칭해 핸드폰이 고장 나 컴퓨터 메신저로 연락했다면서 접근을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또한, 요즘 정부에서 다방면으로 코로나19 관련 지원금을 지급하고 있는 가운데, 정부, 금융기관을 사칭해 문자로 신청 사이트 또는 신청 접수 url 이라면서 피싱사이트로 유도하여 개인정보를 입력하게 해 예금을 털어가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이에 따라 보이스피싱 피해를 받으신 분들이 많아지고 있는데요, 그럼 보이스피싱 신고방법 및 절차는 어떻게 될까요?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보이스피싱 신고방법 및 절차 


 

1) 금전적 피해를 입은 경우

 

①가장 먼저 하셔야 할 것은 '계좌 지급 정지 요청'입니다. 

 

먼저 핸드폰에 설치된 악성 앱을 즉시 삭제 & 핸드폰 초기화 후 사용하시는 금융회사 콜센터, 경찰청 (112), 금감원 (1332) 연락하셔서 계좌 지급 정지를 요청해주셔야 합니다. 

 

②그 뒤, 경찰서에 가셔서 '사건사고 사실확인서'를 발급 

 

③금융기관에 방문하시면 피해액을 환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2) 개인정보가 유출된 경우 

 

개인정보가 유출되면 금전적 피해를 입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특히, 나도 모르게 내 명의로 대출이 진행될 수도 있는데요. 

 

만약 내 정보가 유출된것 같다 하시면 미리 신규 계좌 개설, 신용카드 발급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①금융결제원 계좌정보통합관리 서비스(www.payinfo.or.kr) 홈페이지 방문

- 내 명의로 만들어진  예금·대출 여부 등을 조회

 

 

 

②금융감독원 개인정보노출자 사고예방시스템(pd.fss.or.kr)홈페이지 방문

- 개인정보 노출 사실을 등록 

- 신규 계좌 개설 또는 신용카드 발급 등 제한

 

그리고 내 명의로 개설된 휴대전화를 찾아 이통사에 연락 후 해지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는 명의도용방지서비스(www.msafer.or.kr)를 이용해주시면 됩니다. 

 

 

2. 신종 보이스피싱 사기 유형


1) 가족, 지인 사칭

 

우리가 가장 많이 접하는 사기 유형입니다. 폰이 고장 나서 PC 메신저로 연락했다거나 자녀 및 가족 구성원이 사고로 인해 응급실에 갔다는 경우. 

 

일부러 상황을 긴박하게 만들어 피해자의 이성적 판단을 막아버리는데요, 실제로 가족 및 지인이 맞는지 직접 통화로 확인하셔야 하며. 

 

위급하게 상황을 꾸며 송금 독촉을 해도 상대방 확인전에는 절대 송금을 해주시면 안 됩니다. 

 

 

 

 

2) 정부, 금융기관 사칭

 

요즘 코로나19로 인한 지원금 사칭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xxx 지원금 신청, 간편 대출 신청, 정보 유출 피해 확인 등 정말 혹 할만한 메시지로 속이는데요. 

 

절대로 이런 메시지에서 오는 본인인증 후 앱 다운로드하기 등에 속지 마셔야 합니다. 

 

정부에서는 앱 다운로드를 요청하지 않으며 금융정보도 요구하지 않습니다. 

 

 

 

 

 

3) 허위 결제 문자로 원격제어 앱 설치 유도

 

xxx원이 결제되었습니다. 라며 내가 사용하지도  않은 금액이 결제되었다고 문자가 오는 수법입니다. 

 

결제 허위문자를 보낸 뒤 수사기관을 사칭하는 방법인데요. 개인정보 요구 및 원격제어 앱을 설치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이들의 수법입니다. 

 

원격제어를 통해 직접 계좌에 접근해 돈을 빼어 나가는 방법인데요. 

 

절대로 앱을 설치해서도 안되며 만약 실수로 설치했을 경우 바로 삭제하며 절대 금융 관련 정보를 입력해서는 안됩니다. 

 

 

 

 

 

 

점점 수법이 복잡해지기 때문에, 속아넘어가기 너무 쉽습니다. 만약 피해를 당하셨다면 반드시 앞서 설명드린 절차대로 신고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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