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의 팁, 정보

부부싸움의 원인, 대화 방법

by 글만씁니다 2020. 11. 30.

부부갈등의 원인, 해결방안은?

신혼 부부 싸움도 정말 많죠.

'우리 부부는 왜 늘 싸울까?'

 

커플들이 겪는 싸움의 주된 이유와 해결방안

 

분명 우리는 사랑해서 결혼을 했는데, 왜 자꾸 싸우는 것일까?

만나면 헤어지기 아쉽고, 좋은 것을 함께 나누고 싶고, 세상 든든한 내 편이 되어 줄 것 같은 사람과 함께 살기로 했는데, 우리는 어째서 눈만 마주치면 싸우는 것일까?

 

이런 고민하고 계신 커플들 계신지요? 고부 갈등, 시가 문제, 처가 문제, 집안일 분배, 경제적 문제 등 갈등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실제로 많은 커플들이 겪고 있는 고민이라고 하는데요, 결혼한 커플들이 주로 겪는 싸움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그리고 이를 지혜롭게 풀기 위한 해결방안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성격차이? 부부가 싸우는 진짜 이유는 무엇일까?

 

우리가 흔히 부부싸움의 원인은 성격차이로 생각하곤 하는데요, 연애때는 서로 다른 모습에 끌려 사랑에 빠지게 되었는데 말이죠. 사실 성격차이는 싸움의 진짜 이유가 아니라고 합니다.

 

부부가 되면서 서로에게 의존하고 서로를 사랑하는 존재가 된 두 사람 사이에 '정서적 안정감'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만약 이 정서적 안정감이 깨지게 되면 정서적 안정감을 얻기 위해 배우자에게 항의를 하게 된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양가 부모님이 무리한 부탁을 했을 때 내 배우자가 내 편이 아닌 무조건 자신의 가족 편만 든다면? 

 

'우리 집은 원래 이래', '당신이 이해해', '아니 너무 한 것 아니야?', '그것도 이해 못해줘?' 라며 반응을 보게 되면 '우리'가 아닌 '남남'인 느낌이 들게 되지요.

 

그래서 이 정서적 안정감이 불안할 때 서로 진심을 나누지 못하게 된다면 불안한 상태로 서로에게 돌이킬 수 없는 상처를 주게 된다고 하네요. 

 

슬기로운 부부 대화법

그렇다면 싸움은 무조건 피해야 할까요? 건강한 부부라면 싸우는 게 정상이고, 이는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제대로 잘 싸우는 것'인데요 싸울 때는 싸우되, 감정이 가라앉은 뒤 마주 앉아 싸움 내용에 대해 진지하게 대화를 해야 합니다.

 

싸움 후에는 자신이 원했던 것, 불안하고 섭섭했던 마음을 상대에게 전달하면서 싸움의 본질을 표현하고 위로를 해야 합니다.

 

또한, 누구나 잘 알고 있지만 우리가 흔히 잊기 쉬운 상대방에게 고마움과 미안함을 대화 중에 표현 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고 합니다.

 

싸웠으면 화해해야지, 부부 싸움 화해의 기술 화해를 하려고 손을 내밀어보았지만, 어느 새 다시 언성을 높여 다투다가 서로 지쳐 "역시 우린 말이 안 통해" 라며 쓸쓸하게 이도 저도 아닌 화해를 하신 적 있으신가요?

 

대화 시 다음과 같은 사항을 실천해보세요.

 

예를 들어, 1) 하고 싶은 말과 해야 할 말을 구분하기, 2)긍정적인 단어를 사용하고 호응하기, 3) 감정 조절하기, 그리고 4) 구체적으로 사과하고 용서하기 등 막상 실천하려면 쉽진 않지만 서로 노력한다면 달라진 우리 모습을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남편, 부인 모두 아 내 배우자는 내가 정말 지켜야 할 사람이다. 또는 이 사람만은 그 누가 뭐라해도 내가 믿고 의지할 사람이다. 나에게 상처 주지 않을 사람이다.라는 믿음을 서로 주고 갖고 있다면 싸움을 하더라도 건강하게, 더욱 나은 방향으로 관계를 이끌어 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