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의 팁, 정보

2021년 식목일 공휴일, 휴일 정보. (feat. Arbor day 나무심는 날 의미, 유래)

by 글만씁니다 2021. 2. 10.

2021년 식목일 공휴일, 휴일 정보 & 식목일 의미, 유래

식목일

안녕하세요. 입춘이 지나 우수, 그리고 경칩, 춘분을 지나면 만물의 계절 4월이 다가옵니다. 

 

4월에는 사방에 꽃으로 덮이는 벚꽃 놀이를 비롯하여 각 지역별 각종 축제들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시기이기도 한데요.

 

그중 4월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행사 중 하나가 아마 식목 일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식목일 하면 왠지 공휴일일 것 같다는 느낌이 많이 되는데요, 이런 이유는 아마도 식목일이 공휴일로 지정되었다가 폐지되었다가 하는 것들을 반복해서 이제 아닐까 싶습니다.

 

나무를 아끼고 잘 가꾸도록 권장하기 위해 제정한 날인 식목일, 과연 그 유래와 의미는 무엇일까요? 식목일 공휴일이 취소된 이유는 어떤 것일까요? 이번 시간에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식목일 의미

 

1946년 일제 강점기 이후 폐허가 된 살림을 다시 바꾸고 복원하자는 취지로 지정된 식목일. 식목일 의미는 나무 심기를 통하여 국민의 나무사랑 정신을 북돋우고 산지의 자원화를 위하여 위해 제정된 날이라고 합니다.

 

 

2. 식목일 유래

 

식목일 유래 

 

식목일은 매년 4월 5일 인데요 왜 4월 5일로 제정되었을까요?

 

1) 24절기 중에 하나인 청명(淸明) 무렵이 나무 심기에 적합하다는 이유가 있었습니다. 청명이란 말 그대로 날씨가 좋은 날이란 뜻인데요.

 

예전에는 날씨가 좋아야 봄에 막 시작하는 농사일이나 고기잡이가 훨씬 수월하다고 믿었는데요. 뿐만 아니라, 겨우내 미루어두었던 산소를 돌보거나, 묘 자리를 고치거나 집수리 같은 일을 합니다.

 

2) 또 다른 이유로는 신라가 장나라 세력을 한반도에서 몰아내고 삼국통일을 달성한 날(667년 음력 2월 25일, 양력: 4월 5일) 이기도 하며, 조선 성종이 세자와 문무백관들과 함께 동대문 밖에서 직접 밭을 일군날(1343년 3월 10일, 양력 4월 5일) 이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3) 1910년 4월 5일 순종이 친경제를 거행할 때, 직접 손수 밭을 갈았을뿐만 아니라 손수 직접 나무를 심었던데 있기도 합니다.

 

 

3. 2021년 식목일, 공휴일일까?

 

아쉽게도 2021년 식목일은 공휴일이 아닙니다.

 

 

4. 식목일 공휴일에서 빠진 이유, 식목일 폐지 변천사

 

식목일 공휴일 폐지된 이유

 

▷1949년 관공서의 공휴일에 관한 규정에 의해 식목일은 공휴일로 지정되었습니다.

 

▷그러나 1960년 3월 15일을 사방의 날(砂防의 날)로 지정하면서 식목일을 국가기념일 및 공휴일에서 제외 되었습니다.

 

▷그러다 1961년 나무를 심는 것에 대한 중요성이 다시 대두 되어 식목일이 공휴일로 부활, 1982년에 국가기념일로 지정되었습니다.

 

▷1990년에는 일부에서 식목일을 공휴일에서 제외하자는 주장이 나왔었는데요, 청명과 한식이 겹치는 날이라 그대로 두기로 하였습니다.

 

▷하지만 2000년대 들어와서 식목일을 공휴일에서 제외하자는 주장이 대두되었었는데요,

 

그 이유는 2004년 본격적인 주 5일 근무 시행으로 공휴일을 줄이자는 취지였습니다. 그래서 정부가 이를 받아들여 2005년 6월 식목일은 공휴일에서 제외되었습니다. 

 

해서, 2006년 이후로 식목일은 쉬는 날이 아니게 되었습니다. 

 

 

5. 식목일 영어로?

 

식목일은 영어로 Arbor day 합니다. 여기서 Arbor는 나무, 수목, 교목, 목본(tree)를 뜻합니다. 그래서 아버 데이(Arbor day)는 식목일 또는 나무의 날로 쓰입니다.

 

2021년 식목일 4월 5일은 월요일 월요일인데요, 가족 또는 친구들과 함께 나무 한 그루 심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식목일을 전후로 각 지역 시청, 구청에서 무료 나무 묘목 나눠주기 행사도 매년 진행하고 있으니 해당 기관 홈페이지를 참고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요즘에는 셀프 나무 묘목 키트도 많이 나와 집에서 손쉽게 식목일 행사를 즐길 수 있습니다.

 

모두들 그린(green) 그린한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