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의 팁, 정보

2021 올해 단오 날짜, 단옷날 먹는 음식 및 하는 일 (feat. 음력 5월 5일)

by 글만씁니다 2021. 4. 29.

2021 단오(端午) 날짜, 단옷날 먹는 음식 및 하는 일 (feat. 음력 5월 5일)

 

신윤복-단오풍정
신윤복-단오풍정

 

푸르름이 가득한 여름에 가장 먼저 떠오르는 명절 중 하나가 단오(端午)가 아닐까 싶습니다. 그림으로는 단오도, 신육복의 단오풍정을 가장 먼저 떠오르게 되는 것 같은데요. 이도령과 춘향이 인연을 시작한 날도 단옷날이라고 합니다. 

 

매해 음력 5월 5일인 단오는 일년 중 양기(陽氣)가 가장 왕성한 날이라 예전부터 큰 명절 중 하나로 여겨왔습니다. 

 

그러면 올해 단오는 언제이며, 단오에 먹는 음식 및 하는 일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1년 단오 날짜, 언제?


2021년-단오-날짜
2021년-단오-날짜

 

 

올해 단오는 2021년 6월 14일 월요일입니다. 

 

하지는 단옷날 일주일 뒤인 6월 21일 이네요. 

 

 

 

 

 


 

 

단오에 먹는 음식


단옷날에는 몸을 보양하고 나쁜 기운을 몰아낸다는 의미로 수리취떡과 앵두화채를 먹었습니다. 또한, 창포주를 마시기도 하며 고기와 나물을 소로 넣고 밀가루로 만든 각서(角黍)라는 둥근 떡도 먹었다고 하네요.

 

1) 수리취떡

 

수리취떡은 이름이 뭔가 생소한데요, 수리취떡은 맵쌀가루에 수리취 잎사귀를 섞어 찐 떡을 말합니다.

 

수리취는 잎이 작고 둥근 산나물 중 하나인데요, 우리나라 전역의 높은 산에서 자라며 영양가가 매우 풍부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비슷한 재료로는 쑥이 있습니다. 

 

2) 앵두화채

 

더위를 잊게 하고 무더위에 떨어진 입맛을 돋기 위한 재료로 앵두만 한 것이 없는데요. 앵두는 과실 중 단오절이 한창인 시기이기 때문에, 앵두 편(떡)과 화채로 만들어 먹습니다. 

 

3) 창포주

 

창포(菖蒲)로 빚은 술을 말합니다. 빚고자 하는 술의 고두밥·누룩에 창포뿌리를 짓찧어 만든 즙을 넣어 발효시키거나, 가늘게 썬 창포잎을 술동이나 잔에 띄워 마십니다.

 

 

 

 


 

 

단오에 하는 일, 놀이


  • 단오장: 여자들은 창포의 특이한 향기가 나쁜 귀신을 내쫓고 창포물로 머리를 감으면 머리카락이 빠지지 않고 머리에 윤기가 난다고 믿어 창포를 넣어 삶은 물로 머리를 감았습니다. 

  • 그네놀이: 고운 옷을 입고 그네를 뛰는 그네놀이


  • 씨름: 남자들은 주로 씨름 놀이를 했다고 하네요.

  • 상급자가 하급자에게 부채를 선물하기도 했다고 하네요. 

  • 또한, 마을마다 수호신에게 공동체 제의를 지내는 경우도 많았다고 하네요. 대표적으로 알려진 것 중 하나가 '강릉단오제'입니다.

참고로 2021년 강릉단오제는 6월 10일부터 6월 17일까지 진행될 예정이네요. 

 

이번 시간은 이처럼 단옷날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모두들 즐거운 단옷날 되시고 건강한 여름 보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