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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의 팁, 정보

시말서 양식, 쓰는 법, 작성요령 (엑셀, hwp, pdf )

by 글만씁니다 2021. 4. 5.

경위서 양식, 쓰는 법, 작성요령 (직장인 생활 팁)

 

직장생활을 하다 보면 이런저런 실수를 하기 마련입니다. 가벼운 실수는 질책 정도에서 그치지만, 만약 사안이 심각한 경우에는 시말서를 작성해야 하는 경우가 생기는데요. 

 

전현무 전 아나운서는 아나운서 시절에 시말서를 하루에 세장까지도 썼다고 해서 KBS에 그의 각종 시말서 양식으로 후배들이 큰 도움을 받았다는 웃픈 이야기도 있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시말서 양식, 쓰는 법(작성요령) 등에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시말서 양식


만약 회사 내 시말서 양식이 정해져 있다면 그 양식을 쓰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렇지 않고, 내가 만들어 써야 한다면. 

 

시말서 양식

  1. 작성자의 성명, 소속, 직위 같은 인적사항
  2. 사건 발생일, 사건 경위, 사건 발생 원인, 대책 등으로 구성


으로 크게 구성할 수 있습니다. 

 

또는 기존 시말서 양식들을 참고하여 회사에 맞게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말서-양식
시말서-양식

 

 

※시말서 무료 다운로드 (한글, 엑셀, 워드)

 

 

시말서 (2) - 회사 서식 다운로드 - 사람인

 

www.saramin.co.kr

 

 

 

 

 

2. 시말서 작성법, 쓰는 법

 


 

포함되어야 하는 내용

 

  • 발생 경위
  • 발생 원인 및 이유
  • 반성과 사죄
  • 재발 방지책 

 

 

시말서를 작성 시에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주의해야 합니다. 

 

  1. 최대한 간략하고 명료하게 작성 

  2. 내가 한 실수에 대해 명확하게 기재

  3. 재발 방지 다짐 

  4. 다른 사람에게 책임 전가하는 뉘앙스는 삼가

    -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 있습니다. 

 

경위 작성시 

  1. 사건 및 타인 실수 등 축소하거나 과장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담백하게 작성

  2. 언제, 어디서, 누가, 무엇을, 어떻게, 왜 '육하원칙'에 맞게 명료하게 작성


  3. 의견 게재 시 최대한 개인적 감정을 자제, 객관적으로 작성


 

 

 

3. 시말서 예시 


 

실수 시말서 

 

"금번 본인은 (회사명 또는 거래처)와의  (업무 내용: 예: 계약, 잔금 처리, 발주 등) 관한 거래업무 추친 중 본인의 과실로 인하여 회사 측의 명예 훼손은 물론 경제적으로 많은 손실을 야기시키게 된 것에 대하여 반성하고 추후에는 이러한 실수를 범하지 않을 것을 서약하며 이에 시말서를 제출합니다."

 

 

 

지각 시말서 (경위서)

 

"본인은 개인적인 사유로 인하여 출근 시간인 9시를 지키지 못하고 여러 번 10시경 출근하였습니다. 회사의 경고에도 불구하고 xx 년 xx월 xx일 아침에도 사전보고 없이 지연 출근한 점에 대하여 깊은 반성을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지각하지 않을 것을 분명히 약속드리며, 사유가 생겼을 경우 사전 보고 드리겠습니다. 이에 시말서를 제출합니다."

 

 

이러한 예시에 본인의 상황에 맞게 조금 더 내용에 살을 붙이시면 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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