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귤 한개 칼로리, 최애 겨울 과일 (feat. 하루 권장량은?)

by 글만씁니다 2020. 11. 12.

귤 한 개 칼로리, 1개 칼로리, 하루 권장량, 효능

겨울이 되면 대표적으로 생각나는 과일 중에 하나인 귤!

요즘은 겨울이라고 해도, 귤, 한라봉, 천혜향, 황금향, 레드향 등 다양한 종류의 새콤달콤한 귤 종류들이 많아 골라 먹는 재미가 있는 것 같습니다. 제주도에 가면 호텔 로비에 투숙객용으로 귤이 비치되어 있는 것이 신기했는데요. ㅎ 세계 각국에 다양한 귤 종류가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우리나라 과일이 제일 맛있는 것 같습니다. 여러분이 가장 좋아하는 겨울 과일은 어떤 것이 있나요?

 

까먹기도 쉽고 새콤달콤해서 앉은자리에서 정말 10개도 먹은 기억이 있었는데요, 과연 귤 열량은 얼마나 될까요? 

 

맛있지만 너무 많이 먹으면 헉 소리 나는 귤 칼로리!

 

귤 칼로리: 100g 당 39kcal.

귤 한 개당 칼로리는 80kcal. 대략적으로 평균 무게가 206g라 만약 귤 3~4개를 먹는다면 밥 한 공기를 뚝딱 하는 셈이지요. 

그동안 TV나, 컴퓨터를 하면서 나도 모르게 기본 5~6개는 까먹고 있었는데...(그것도 간식으로) 알고 보니 햄버거 하나를 앉은자리에서 먹었던 것이었네요. ㅎㅎ 

 

한라봉 칼로리: 100g당 48kcal

한라봉 한 개당 칼로리: 80-100kcal (개당 200g 정도 된다고 하네요)

 

새콤달콤 귤의 효능

상큼함의 대표적 이미지인 귤, 귤 하면 떠오르는 것은 비타민 C 가 아닐까 싶습니다. 

만약 주변에 감기 걸린 가족이나 친구, 애인이 있다면 감기약과 함께 귤을 같이 선물하는데요. 그만큼 비타민 C가 많은 과일 중에 하나로 유명합니다. 

 

또한 섬유질도 높아서, 변비에도 좋은 과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눈 건강에 좋은 베타카로인 성분도 유명합니다. 

 

귤 부작용

그러나 어느 음식이나 지나치게 먹으면 독이 된다는 사실 아시죠?

귤 또한 그런데요. 특히 귤은 열량이 다른 과일에 비해 낮은 대신 '당'이 높은 과일 중에 하나로 꼽힙니다. 당지수가 33으로 고구마 당지수인 55보다 낮지만, 크기가 작아 나도 모르게 많이 섭취하게 되는 위험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만약 당뇨가 있으신 분들에게는 권장되지 않는 과일 중에 하나입니다. 

 

귤 섭취 적정량

영양가 높은 겨울 과일이지만, 당지수가 높기 때문에 귤 하루 권장량은 일반인 경우 중간 크기로 2개, 당뇨 환자인 경우는 1개 이내로 제한합니다. 작은 크기 3개, 중간 크기 2개로도 앞서 언급한 귤의 효능을 충분히 섭취하실 수 있으니, 하루에 2~3개 정도로 제한해서 먹는 것이 좋겠지요?

 

귤껍질은 일반쓰레기? No, 음식쓰레기!

겨울에 가끔 고민되는 것 중 하나가 귤 껍데기를 일반쓰레기인가 음식쓰레기인가 인데요. 감 껍질, 바나나 껍질, 고구마 껍질과 같이 모두 음식 쓰레기에 포함된다고 하네요. 

또한 귤껍질은 그냥 버리기에는 요긴하게 사용할 방법들이 많은 아이템 중에 하나입니다. 

귤차로 만들 수도 있고, 귤의 상큼한 향이 온 방에 풍기게 하는 방향제, 또한 전자레인지, 가스레인지 등을 닦을 수 있는 천연 세제로도 사용 가능합니다. 그러니, 귤껍질은 잘 모아두었다가 겨울 내내 화학세제 대신 천연세제로 활용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영양가 많고 맛도 좋은 귤, 하루 권장량만 지킨다면 몸 면역력도 높이고 건강한 겨울을 보낼 수 있겠지요?

댓글